차량이 멋대로 움직인다면 위험한 흉기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차량의 급발진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대비할 수 있는 방법과 운전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급발진의 주요 원인
차량을 운전자가 임의로 급발진을 하지 않는다면 차량 자체 또는 주변 환경 등이 가지고 있는 결함으로 인해 급발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차량 급발진은 엔진을 조절하는 장치의 오작동, 브레이크의 오작동, 스로틀 제어 장치의 오작동을 통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ECU(Engine Control Unit) 오작동: 자동차 엔진의 관리 부실, 또는 주변 환경(습기, 먼지, 온도 변화 등)으로 인한 전자기적 결함으로 연료 분사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브레이크 진공 배력 장치 고장: 브레이크 작동 시 압력 상승으로 인해 스로틀 밸브가 열리면서 급발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TBW(Throttle By Wire) 시스템 오류: 전자식 스로틀 제어 시스템의 ECU 오작동으로 인해 브레이크와 급발진 제어가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자동차의 제조 설계의 문제로 인한 전자적으로 자동차를 통제하는 체계의 문제로 급발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급발진 예방 및 대응 방법
급발진 사고를 예방과 대응을 위해서는 급발진을 일으킬 수 있는 운전자의 안전운전습관과 정기적 차량 점검이 필요합니다.
- 정기적인 차량 점검과 유지 보수 실시
- 안전 운전 습관 및 기술 습득
위와 같은 예방적 활동을 하였는데 급발진이 일어난다면 아래의 단계에 따라서 급발진 차량의 피해 최소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 모든 페달에서 발을 떼고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기
- 변속기를 중립으로 놓기
- 사이드 브레이크 사용하기
급발진이 예방을 위한 법률 개선
급발진 사고를 줄이고 급발진이 일어났을 때 차량 구매자, 즉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는 법률의 개선이 아래와 같이 필요합니다.
- 사고기록장치(EDR) 정보 공개 의무화
- 급발진 입증책임 완화
위와 같이 운전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제조사에 차량의 안전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제도가 개선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도 급발진 사고와 관련하여 운전자가 사고의 원인이 급발진이었음을 직접 증명해야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급발진 사고 운전자 증명 사례는 아래의 바로가기로 확인 가능합니다.
자동차 안전 기술 발전
급발진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차량을 제조하는 기술도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발전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급발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도입된 안전 기술입니다.
- 시프트 락: 변속기가 주행 중 임의로 변속되는 것을 방지
-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브레이크 작동 시 엔진 출력을 자동으로 차단
- 비상 강제 동력 계통 절단 스위치: 급발진 발생 시 엔진 출력을 강제로 차단
마치며
차량 급발진은 운전자 또는 차량의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발진이 발생 시 안전한 사고 수습과 법률적인 개선, 급발진을 예방하는 자동차 기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만약의 사고에 대비하여 방어,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